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설정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의 주소를 새로 구입해서 블로그 주소를 바꾸는 것을 2차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설정 방법
먼저 설정하는 방법 부터 간단하게 정리 하겠습니다. 최대한 간략하게 정리하면 3단계만 진행하면 끝나게 됩니다. 순서대로 먼저 정리 후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비아, 후이즈, 카페24 등에서 도메인을 구입합니다.
2. 도메인을 구입한 다음 DNS 설정을 해줍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도메인 연결을 해줍니다.
2차 도메인이란?
먼저 1차 도메인이란 tistory.com 처럼 주체가 되는 메인 도메인을 1차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서 쓰고 있는 우리 도메인은 지금 ainari.tistory.com 이런식으로 주소가 되어 있습니다. 이런 도메인을 2차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우리는 티스토리라는 1차 도메인 (집주인) 안에 2차 도메인 (세입자)으로 들어가서 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지금부터 하게 될 2차 도메인 설정은 지금 가지고 있는 2차도메인(세입자)을 새로운 도메인 주소{(ex) love.com} 를 구입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ainari.tistory.com 위에 덧씌우는 작업을 하는 겁니다. 집 주소를 새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ainari.tistory.com -> 이 주소를 love.com (구입주소) 로 바꾸게 되는 것입니다.
2차 도메인의 장점
2차 도메인의 장점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일단, 먼저 블로그를 전문적인 브렌딩을 할 수 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 하위 도메인을 쉽게 만들수가 있고, 애드 고시를 여러번 보는 수고스러움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저품질에 대처하기도 쉽습니다. 물론 단점도 존재하지만 분명 장점이 굉장히 많습니다.
- 전문전인 블로그 주소로 브랜딩 가능
- 하위 도메인을 이용해서 애드고시 단축 가능
- 블로그 저품질 대처가 쉬움
첫 번째, 도메인 주소 구입하기
제일 먼저 도메인 주소 구입을 해야 합니다. 도메인 주소 구입은 본인의 취향에 맞춰서 해주시면 됩니다.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는 가비아, 후이즈, 카페24, 등등 이 외에도 굉장히 많고, 국내 업체 뿐만이 아니라 해외 업체에도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비아를 기준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다른 업체들도 사용방법은 비슷하니 원하시는 업체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사이트에서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바로 원하는 주소가 있다면 좋겠지만 없다면 도메인 주소를 수정해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도메인은 할인가 계산해서 작게는 7,000원에서 20,000원 평균이고 수요가 많은 도메인의 경우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원하시는 주소를 찾아 보신 후 구매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두 번째, 도메인 설정하기
두 번째, 도메인 설정하기 단계입니다. 도메은 구매를 끝냈다면 이제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바꾸는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DNS 설정이라고 하는데 사실 말만 어렵지 굉장히 간단하고 쉽습니다. 초보자도 바로 가능 하니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먼저 가비아 마이 페이지에 들어 갑니다. 중간에 구매한 도메인 주소가 보이고 중간에 "DNS 관리툴" 메뉴가 있습니다. DNS관리툴 메뉴에 들어간 후 우측의 설정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연결할 DNS(티스토리)를 선택합니다. 그 외에 네이버나 구글, 페이스북등 원하시는 다른 서비스도 선택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장을 눌러 줍니다.
세 번째, 티스토리에서 개인 도메인 설정 마무리하기
세 번째, 마지막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개인 도메인 설정 마무리 하기입니다. 먼저 티스토리 설정화면으로 들어간 후 관리 메뉴에서 블로그를 선택해 줍니다. 그 후 화면을 내려서 개인 도메인 설정을 찾은신 후 도메인 연결하기 누릅니다. 주소 입력창이 나오면 구매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후 저장하기를 눌러 주면 끝납니다. 바로 보안 접속 인증서 발급까지 끝나지는 않고 30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새로 구입한 주소로 접속이 되지 않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잠시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그 외 하위 도메인 설정하는 방법
번외편으로 추후를 위해서 하위 도메인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메인을 구매한 호스팅 사이트에 접속 후 DNS관리 페이지 까지는 똑같이 접속을 합니다. 그 후 레코드 추가를 눌러 줍니다. 그리고 아래 두번 째 그림 처럼 호스트 이름을 정해주고 티스토리라면 그 위 티스토리와 똑같이 설정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하시면 가비아에서 하위 도메인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 후 하위 도메인으로 설정한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서 설정>관리>블로그>개인도메인연결> 그리고 주소 입력후 저장하면 끝납니다. 여기에서 주의 할 사항은 입력 주소를 하위 도메인 호스팅 주소 " 111.love.com" 형식으로 입력하는 것입니다.
- 가비아 접속 (구매한 주소 ex) love.com )
- DNS관리창 접속
- 도메인 선택 후 DNS 설정
- 레코드 추가 (호스트에 하위 도메인 주소 입력 111 )
- 티스토리 설정 > 관리 >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연결하기 > 블로그 주소 입력
- 블로그 주소 예시 " 111.love.com " 입력하고 확인하면 하위 도메인 설정 완료
예시로 쭉 들어 드렸습니다. 이 경우 내가 구매한 메인 도메인 (2차도메인)은 love.com입니다. 이 때 하위 도메인 이름은 111로 입력하면 하위 도메인을 입힐 티스토리에 입력 주소가 111.love.com이 되는 형식입니다. 두번째 하위 도메인을 222로 설정한다면 티스토리 두번째에 입력할 주소는 222.love.com이 되는겁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한 번씩 남겨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관련 내용들을 바로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서치콘솔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방법 (0) | 2023.07.05 |
---|---|
구글 애드센스에 티스토리 연동하는 방법 (0) | 2023.07.05 |
티스토리 블로그 SEO형식 ALT(알트) 태그 누락 방법 해결하기 (0) | 2023.06.11 |
블로그 글 SEO 형식 쉽게 확인하는 방법 : 빙 웹마스터 도구 (0) | 2023.06.01 |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 소제목 강조하기 (0) | 2023.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