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부업 셀링콕 ( 옥션과 지마켓 )
온라인 쇼핑몰 부업을 시작한지도 이제 몇 달이 되어 갑니다. 가장 시간 대비 노력없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온라인 쇼핑몰 부업인거 같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부업이란?
온라인 쇼핑몰 부업이 무엇인지 아직도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셔서 간단하게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부업은 흔이 우리가 알고 있는 쿠팡, 네이버스마트스토어, 11번가, 옥션, 지마켓,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부업이라고 명칭하는 이유는 전업으로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전업과 부업의 차이
먼저 전업과 부업의 차이를 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전업으로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전문적으로 팔 수 있는 상품의 선택과 마케팅 가격 경쟁, 그리고 상세 페이지와 제목, 광고 등 신경써야 할 일이 굉장히 많습니다. 거기에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차별성 있는 상품 선택과 제품의 사입 등 굉장히 준비할 일도 많고 신경도 많이 써야 합니다. 간단하게 말해 전업은 어느정도 온라인 디자인 능력, 제품 가격, 제품 소싱, 등 능력과 노력이 꽤 많이 있어야 성공할까 말까 입니다.
부업은 굉장히 다릅니다. 제품 소싱, 상세페이지, 광고, 이미지, 가격 경쟁 어느 하나 신경쓰지 않고 간단하게 버튼 클릭 몇번만으로 하는일이 바로 부업이니다. 물론, 전업과 비교하면 수익 측면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부업을 통해 매월 50만원 정도는 충분히 벌 수 있는 부업이기 때문에 굉장히 매력적인 일입니다. 물론,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별로 좋아 보이지는 않을지도 모릅니다.
지마켓과 옥션 판매
이번에 셀링콕 이야기를 두 번째로 하는 이야기는 선택 대상의 차이입니다. 실제 셀링콕 정비를 마치고 제품을 올리기 시작했을 때 몇가지 특징이 눈에 보입니다. 아마 이용하는 소비자 대상층의 차이 때문에 그런거 같다고 생각은 합니다.
해당 주문건을 보는데 현재 7일 사이에 총 18건의 주문이 발생했습니다. 해당 주문건은 전체가 동일한 제품에 대한 주문건이고, 매출 발생처는 지마켓과 옥션이 저의 반정도씩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상품의 마진은 수수료까지 포함했을 때 지마켓과 옥션은 동일하게 32%마진(수수료 포함)이고, 스마트스토어는 아무래도 수수료가 좀 저렴하기에 21%(수수료 포함)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1%에 달하는 제품의 가격 차이에도 불구하고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제품 판매가 7일 동안 현재 0건이고 옥션과 지마켓에서만 18건에 달하는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각 쇼핑몰마다 이용하는 연령대의 차이에서 오는 현상인 거 같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은 연령대가 좀 있는 분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라 그런지 옥션과 지마켓에서 유입량도 많고, 판매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주위에서 많이 이야기로만 들었을때는 특별한 감이 오지는 않았지만 동일 제품으로 여러 쇼핑몰에서 동시에 판매를 하다 보니 이제 몸으로 체감이 되는 상황이 오는 거 같습니다.
현재 셀링콕으로 이용 가능한 쇼핑몰은 스마트스토어, 지마켓, 옥션, 11번가, 쿠팡, 롯데온, 위메프, 카카오쇼핑까지 이용가능합니다. 현재 다이렉트 전송기 이용 금액은 무료이기 때문에 예전에 소개해 드린 셀리어스라는 B2B 사이트와 함께 사용하기 좋은 부업 쇼핑몰 업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셀리어스를 더 오래 사용하기는 했지만 서비스 종류나 폭 그리고 이용 방법은 둘 다 큰 차이는 없고, 둘 다 무료라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아무래도 서비스하는 종류가 넓ㅇ느 셀링콕에 더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현재는 스마트스토어, 옥션, 지마켓은 셀링콕을 이용해 부업을 진행하면서 테스트 중이고 셀리어스를 이용해 쿠팡에서 부업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두 사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셀링콕 서비스 쇼핑몰 : 스마트스토어, 지마켓, 옥션, 11번가, 쿠팡, 롯데온, 위메프, 카카오쇼핑
- 셀리어스 서비스 쇼핑몰 :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롯데온
이렇게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부업을 하다 보면 뭐 큰 건 아니지만 셀리어스 같은 경우 이용하다 보면 자주 품절처리, 혹은 연락없이 재고없음으로 자동 취소되는 경우가 종종있고, 공급사와 소통이 잘 안되어 자잘한 문제들이 한 번씩 생기는걸 진통처럼 거쳐 왔습니다. 현재 셀링콕은 아직 그런 부분의 문제는 겪지 않았지만 아직 기간이 얼마 되지 않다보니 좀 지켜보는 중입니다. 셀링콕이 셀리어스에 비해서 딱 더 좋다 하는 부분은 바로 제품 발송 등의 이슈가 생기면 알림 메일로 꼭 알려주는 장점이 굉장히 편하고 즐겁습니다.